|
|
RC카 초보강좌(1) - 어떤 RC카를 선택해야 할까? RC카의 세계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RC카 초보강좌 첫 번째 시간은 'RC카의 선택'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접한 뒤 RC카의 매력에 빠진 분들이 막상 RC카에 입문하려고 해도 무슨 차종부터 시작해야 하고 구입은 어떻게 하며 조립과 조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제부터 'RC카 초보강좌'와 함께 하시면 RC카를 좀더 쉽고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본 강좌에서는 되도록 어려운 용어는 피하고 RC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RC카를 선택하고 구입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도록 자세한 설명과 구입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저와 함께 RC카의 세계로 들어가 보실까요? (1) RC카의 선택 - 내가 좋아하는 RC카를 고르자. 여러분 모두 처음 RC카를 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할 것이다. 동네 공터에서 흙먼지를 일으키며 멋지게 점프하는 RC카였을수도 있고 주차장이나 서킷의 아스팔트 위를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RC카였을 수도 있다. RC카는 크기와 주행장소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성능도 제각각이다. 따라서 처음 RC카에 입문하려면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종류의 RC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RC카는 크게 나누어 온로드(Onroad)카와 오프로드(Offroad)카가 있다. 말그대로 포장된 평평한 도로를 달리는 차가 온로드카이며 울퉁불퉁한 흙길이나 풀밭 등도 달릴 수 있는 차가 오프로드카다. 실제 자동차 경주처럼 빠른 스피드를 원한다면 온로드카를 선택하면 되고 도로가 아닌 곳에서도 달리고 시원스레 점프도 하길 원한다면 오프로드카를 선택하자. (온로드카) (오프로드카) 온로드로 할 것인지 오프로드로 할 것인지 선택했다면 다음은 전동차(EP CAR)로 할 것인지 엔진차(GP CAR)로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모터와 배터리 등 전기장치를 사용해 주행하는 차가 전동차(electric powered car)이며 연료를 사용하며 엔진의 힘으로 주행하는 차가 엔진차(gas powered car)다. 실제 차를 예로 들자면 전동차는 아직 실용화되지 않은 전기차이고 엔진차는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와 같다고 보면 된다. 두 종류는 성격이 완전히 다르므로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두 차종의 장점을 들면 전동차는 조용하고 엔진차에 비해 깨끗한 것이 장점이고 엔진차는 실제자동차처럼 우렁찬 배기음과 파워풀한 주행이 매력이다. 손에 기름때를 묻히기 싫다거나 시끄러운 엔진소리를 원하지 않는다면 전동차가 더 적합할 것이며 엔진소리가 나지 않는 RC카는 왠지 장난감 같아서 싫다거나 좀더 박력있는 주행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엔진차가 더 적합할 것이다. (전동카) (엔진카) 전동차와 엔진차 중에서 하나를 골랐다면 마지막으로 크기(스케일)에 따른 차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RC카는 크기에 따라 1/12레이싱, 1/10레이싱, 1/10투어링, 1/8레이싱 1/10버기, 1/10트럭, 1/8버기, 몬스터트럭으로 나뉘어 진다. 물론 더 작은 1/24, 1/18스케일의 미니카나 더 큰 1/5 가솔린차도 있지만 위에서 말한 차종이 보편적인 종류다. 여기서 말하는 1/8, 1/10 등은 실제자동차를 1/8, 1/10로 축소했다는 뜻이다. 따라서 1/10보다는 1/8이 더 크고 가격도 비교적 비싸다. 차종을 구체적으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1/12 레이싱카) (1/10 레이싱카) (1/10 투어링카) (1/10 트럭) (1/10 버기) (1/8레이싱카) (1/8 버기) (몬스터트럭) RC를 처음 시작한다면 보편적인 1/10스케일의 차종을 선택하는게 가장 좋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종목이며 키트와 보디의 종류도 가장 다양하게 나와 있어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이다. 초보자에게는 전동카가 더 적합하지만 취향에 따라 엔진카를 선택해도 크게 무리는 없다. 온로드로 할 것인지 오프로드로 할 것인지 역시 취향에 따른 문제이므로 신중히 생각해서 고르기 바란다. RC카의 선택에 있어 마지막으로 한가지 알아둬야 될 것은 차종의 선택이 실제 자동차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실제 자동차의 경우 벤츠나 BMW, 포르쉐 등의 모델이 있지만 RC카를 구입할 때 "BMW로 주세요" "포르쉐로 주세요" 하는 말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RC카의 경우 차체에 보디를 골라서 씌울 수 있기 때문에 보디의 선택은 나중문제이고 우선 차체를 골라야 한다. 메이커와 모델명이 차종 선택에 있어 중요한 것이다.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구입시 "아카데미 MSX-3 주세요"라든가 "교쇼 V one-S 주세요" 하는 식의 주문이 정확하며 그 후에 각각의 모델마다 다양하게 준비된 보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초보자에게 적합한 차종을 고르라면 다음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종류별로 추천 모델 2가지를 소개한다.
(STR-4) 115,000원 (TT-01) 137,200원 (MSX-3) 320,000원 (V-one S II) 380,000원 (네오 그리핀) 89,000원 (SB SPORTS) 190,000원 (VELOX-XB) (RT-4GP) 298,000원
자료출처 : 황찬영의RC이야기
|